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법인회생장점 효과만큼 복잡해

로펌, haneum's 기타 법률

by lawstory 2019. 7. 9. 16:42

본문

법인회생장점 효과만큼 복잡해

하나의 법인이 문제로 인해 사업을 정리하게 되는 것은 기업이나 기업의 소유주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들의 생계나 세수 감소로 인한 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 사회적인 타격이 큰 경우가 대부분이죠. 따라서 우리 법은 일시적인 재정위기에 놓인 법인이 문제를 극복하고 다시 되살아날 수 있는 상황을 마련하는데 법률적 도움을 주고 있으며 그 방법인 법인회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법인회생은 재정적 어려움에 놓인 기업이 사업을 계속 유지할 때의 가치가 사업을 청산하는 경우를 초과하는 경우 진행 가능한 제도로 기업이 변제기에 있는 채무를 상환하는데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산을 매각해야 하는 경우에 놓이는 등의 곤란에 놓여있는 경우 법원의 개입으로 기업과 기업 자산에 대한 권리를 가진 이해관계인 사이의 법률관계를 조정하는 것으로 사업 유지를 이어갈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법인회생 절차는 다양한 장점을 가져다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만큼 신청 절차부터 복잡하고 까다롭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법원의 법률적 영향력이 기업과 이해관계인 사이에 발휘되면서 상황에 따라 채권자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법원은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사업 유지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게 되며 법인회생장점을 통해 사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은 꼼꼼한 준비를 갖추어 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법인회생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기본이 되는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강제집행으로부터 기업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업이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자산에 대한 채권자들의 가압류, 가처분 등이 이루어질 경우 기업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원동력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원은 이에 대한 법률적 보호막을 통해 법인이 사업을 유지하여 회생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되죠.

또한 기업의 경영인의 경우 법인회생장점으로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게 됩니다. 법원은 법정관리인을 통해 회생 절차를 진행합니다. 또한 관리인은 회생 절차 동안 기업의 경영을 전담하기에 경영의 연속성이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현 경영인을 관리인으로 선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기업은 발행한 수표의 부도로 인한 부정수표단속법위반의 법률적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채무의 경감이나 이자면제의 혜택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이점 만큼이이나 법인회생 절차는 복잡하고 까다롭게 진행되며 법률적 절차에 해당하기에 진행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만일 회생절차 신청 단계에서 법원의 인가를 얻지 못하게 되는 경우 다시 신청하여 그 기회를 잡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회생 절차개시결정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발생하는 문제들로 인해 절차가 중단될 경우 법원의 파산선고가 내려져 회생의 기회를 영영 잃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조력자와 함께 절차를 준비, 진행하시는 것이 필요하며 그 도움은 법률전문가인 도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일 것입니다. 도산전문변호사는 법인회생 신청 단계부터 꼼꼼한 준비로 법원의 인가까지 이어지는데 도움을 드림은 물론이고 법인회생장점을 극대화, 최대의 효괄르 거둘 수 있도록 법률적 도움을 드리게 됩니다.

회생절차를 통한 위기 극복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서둘러 도산전문변호사와의 상담으로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